본문 바로가기
제과실기

젤리롤케이크 레시피

by butter baking 2020. 8. 18.
반응형

안녕하세요 버터입니다 :)
어릴 때 딸기 잼 듬뿍 발린 롤케이크 드셔보신적 있으신가요?
오늘은 딸기잼 발린 젤리롤케이크(공립법) 레시피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.

롤케이크를 먹기에만 집중한 나머지 단면을 자른 사진을 깜빡했지 뭐예요.

그래서 오늘은 제가 만든 사진을 대신하여 젤리롤케이크를 잘 보여주는 사진을 가져와보았어요.

 

 

출처 https://kitchencookbook.net/jelly-roll-cake/

 

 


Jelly roll cake
젤리롤케이크
공립법
소요시간 / 1시간 30분

 

- 재료 -

박력분 600g

설탕 780g

계란 1020g (큰볼에 계량)

소금 12g

물엿 48g

베이킹파우더 4g

우유 120g (중간볼에 계량)

바닐라 향 6g

딸기잼 400g


tip

- 물엿을 계량 시, 설탕을 계량한 볼 가운데를 동그랗게 파서 그 곳에 계량합니다. 이는 용기에 묻어서 손실되는 물엿을 줄여줍니다.

 

#1 반죽만들기

- 계란을 손거품기로 노른자와 흰자의 경계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풀어준 후 설탕, 소금, 물엿을 혼합해서 중탕 해줍니다. (온도는 45℃)

- 45℃로 중탕이 완료된 재료를 고속(3단)으로 12~15분간(보통 12분) 휘핑을 한 후, 저속(2단)으로 1분간 더 휘핑해줍니다.

- 체친 박력분, 베이킹파우더, 바닐라 향을 혼합하여 손으로 섞어줍니다. 팔꿈치 까지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섞어주게 되는데, 손을 바닥 끝까지 넣었다가 들어올리면서 가루를 흩뿌려주므로써 반죽에 가루재료가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합니다.

- 가루재료가 반죽에 잘 섞였다면 일부반죽(대략 손으로 3번 덜어낸 양)을 데운 우유에 혼합한 후 전체반죽에 부어서 가볍게 5~6회 고속으로 손으로 섞어줍니다.

- 완료된 반죽의 비중은 0.45가 되어야 합니다. 손에서 아래쪽으로 흘려보았을 때 바닥에서 1초 후 퍼지면 적당하다고 봅니다.

 

tip

- 손으로 너무 오래 섞으면 볼륨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.

- 많이 섞을 수록 비중이 높아집니다.

- 계란 중탕이 끝나면 가스를 끄고 그 물에 바로 우유를 데워줍니다.

- 비중을 측정하기 위해 비중컵에 담은 반죽은 다시 섞지않고 남겨둡니다. 색소를 섞어서 무늬를 내는데 사용됩니다.

 

#2 팬닝

- 팬에 종이호일을 깔아줍니다. 양쪽 모서리를 대각선으로 5cm정도 자른 후 깔아줍니다.

- 팬 2장 분량이며, 팬당 1200g씩 팬닝합니다.

- 팬닝 후 팬 모서리 끝까지 스크래퍼를 세워서 사선으로 콕콕 찍으며 네군데의 모서리를 채워주고,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해줍니다.

 

#3 무늬넣기

- 비중을 측정하기 위해 비중컵에 담아두었던 반죽에 커피카라멜 색소를 적정량 섞어줍니다.

- 일회용 짤주머니에 담아 팬에 짜줍니다. 모양은 ㄹ자 모양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팬 끝까지 짜줍니다.

- ㄹ자모양에 나무젓가락으로 세로줄을 그어서 ↓↑↓↑ 번갈아가며 모양을 내줍니다.

 

tip

- 무늬는 잘고 촘촘할 수록 예쁘게 나옵니다.

 

#4 굽기

- 오븐의 온도는  윗불 175℃ / 아랫불 160℃로 12~15분간 구워냅니다. 8분에 타이머를 맞추고 알람이 울리면 팬을 반대로 돌려넣어 4분간 더 구워냅니다. (데크오븐의 특성 때문에 중간에 한번 돌려주어야 합니다.)

 

 

 

#5 롤케이크 말기

- 오븐에서 꺼내서 식히는 동안 네 모서리의 종이호일을 떼줍니다.

- 본격적인 롤 말기에 앞서 종이호일 1장을 깔고 식용유 적정량을 뿌려 스크래퍼를 이용해 골고루 발라줍니다. 그 위에 종이호일 1장을 더 깔고 역시 식용유 적정량을 발라줍니다. 식용유는 롤케이크의 윗면이 종이호일에 달라붙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

- 면보에 물을 적셔서 위의 종이호일 밑에 겹쳐 구김없이 깔아줍니다.

- 타공판 위에서 식힌 스펀지를 면보위로 잘 엎어주고, 종이호일을 떼어냅니다. (아래 사진의 오른쪽 위)

- 롤을 말기 쉽고 예쁜 모양을 낼 수 있도록, 스패츌라로 손가락 1마디 간격, 그 위로 손가락 1개 간격만큼 줄을 그어 눌러줍니다.(아래 사진의 왼쪽아래)

- 1롤에 잼 200g 씩 스패츌라로 골고루 발라줍니다.

- 밀대봉을 면보아래에 대고 말아주는데, 스패츌라로 눌러줬던 선을 따라 접어주고 무게를 살짝 실어서 눌러준 후 힘을 빼고(무게를 싣지않고) 종이호일 끝까지 말아줍니다.

- 다 말아준 롤케이크의 양쪽 종이호일을 편평하게 당기듯이 잡고 옮겨줍니다.

- 양쪽 끝부분을 빵칼로 썰어서 정리해줍니다. 이 때 한쪽방향으로 칼질을 하면 더욱 반듯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- 50cm자를 이용해서 동일하게 2등분 해줍니다.

 

tip

- 빵 표면에 갈라지면 감점의 요인이므로, 식용유를 적당히 잘 바르고 말아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완성품입니다.

간단한 소감을 남겨보자면 이 날은 포장까지 비닐에 해보는 것으로 하고 수업을 마쳤는데 포장도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.

최대한 수업시간동안 배우면서 행동했던 내용을 포스팅에 담아보았는데 그래도 제과기능사 시험에서 롤케이크가 나오면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.

시험이란 다 그런것이겠죠?

오늘도 복기하고 또 생각하며 젤리롤케이크 포스팅을 이만 줄이겠습니다.


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:)

반응형

'제과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쇼트브레드 쿠키 레시피  (0) 2020.08.23
소프트롤케이크 레시피  (0) 2020.08.23
파운드 케이크 레시피  (0) 2020.08.07
마데라 컵케이크 레시피  (0) 2020.08.07
버터쿠키 레시피  (0) 2020.08.06

댓글